윤리경영 소개

  • Home >
  •  윤리경영 소개 >
  •  윤리경영 개념

윤리경영 개요

기업을 둘러 싼 이해관계자와의 Conflict, 수익-비용의 Trade-Off 문제와 같은 Dilemma 상황에서 사회규범과 윤리기준에 맞는의사결정을 통해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경영활동.

기업 윤리와 구성원 윤리

01
기업윤리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설정과 유지를 통해 경쟁력을 창출하기
위한 기업의 의사결정기준.
02
구성원 윤리
기업의 Policy, 규정, 사규, 업무절차를 준수하는 구성원의 의무.

정보보안, 영업비밀보호, 내부자거래 금지, 접대/금품수수 금지,보고의 공정성, 성희롱 금지.

이해관계자
고객 : 품질경영, 고객보호(안전, CS, 정보보호) ㆍ구성원 : 구성원 존중, 복리후생, 안전, 보건, 구성원의 다양성, 성희롱 금지
BP : 공정거래, 상생 ㆍ주주 : 경영성과, 이사회 중심경영, 공시의무, 내부회계 관리제도 ㆍ경쟁업체 : 공정거래, 부정경쟁방지
지역 및 국제사회 : 환경보호, 지역사회 기여, 투명사회 기여

윤리경영 실행요소

윤리경영시스템3요소 (3C) - 01 행동기준(Code), 02 제도(Compliance), 03 공감대(Consensus)

윤리규범 및 실천지침 제정 (Code)
기업윤리의 기준으로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규정하는 것이며 구체적이고, 성문화 된 구성원의 행동지침 포함

윤리규범, 실천지침 등
제도 운영 (Compliance)
윤리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과 각종 제도

윤리경영 전담조직, 상담/제보 처리 기능, 윤리감사 등
구성원 공감대 형성 (Consensus)
체계적·주기적인 교육을 통하여 윤리경영 의 실천에 대한 구성원간의 공감대 형성

CEO Message, 교육프로그램, 캠페인 활동 등